Light Blue Pointer
본문 바로가기
Coding Test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by Greedy 2023. 12. 12.

문제 주소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사항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keymap targets result

["ABACD", "BCEFD"] ["ABCD","AABB"] [9, 4]
["AA"] ["B"] [-1]
["AGZ", "BSSS"] ["ASA","BGZ"] [4, 6]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풀이 과정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keymap의 최소 typing수를 Hashmap에 등록하기

→ targets 배열 돌면서 읽어서 숫자 더해보기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String, String> keymaps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0; i<keymap.length;i++){
            for(int j=0;j<keymap[i].length();j++){
                if(keymaps.containsKey(""+keymap[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keymap[i].charAt(j)));
                    if(count>j){
                        keymaps.put(""+keymap[i].charAt(j),""+j);
                    }
                }else{
                    keymaps.put(""+keymap[i].charAt(j),""+j);
                }
            }
        }
        
        Loop:
        for(int i=0;i<targets.length;i++)
        {
            for(int j=0;j<targets[i].length();j++){
                if(keymaps.containsKey(""+targets[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targets[i].charAt(j)));
                    answer[i]=count;
                }
                else{
                    answer[i]=-1;
                    continue Loop;
                }
            }
        }
        
        return answer;
    }
}

/Solution.java:21: error: cannot find symbol

for(int i=0;i<target.length;i++)

^

symbol: variable target

location: class Solution

/Solution.java:23: error: cannot find symbol

for(int j=0;j<target[i].length();j++){

^

symbol: variable target

location: class Solution

/Solution.java:24: error: cannot find symbol

if(keymaps.containsKey(""+target[i].charAt(j))){

^

symbol: variable target

location: class Solution

/Solution.java:25: error: cannot find symbol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target[i].charAt(j)));

^

symbol: variable target

location: class Solution

4 errors

테스트 1
입력값 〉	["ABACD", "BCEFD"], ["ABCD", "AABB"]
기댓값 〉	[9, 4]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4,0]이 기댓값 [9,4]과 다릅니다.
테스트 2
입력값 〉	["AA"], ["B"]
기댓값 〉	[-1]
실행 결과 〉	테스트를 통과하였습니다.
테스트 3
입력값 〉	["AGZ", "BSSS"], ["ASA", "BGZ"]
기댓값 〉	[4, 6]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0,2]이 기댓값 [4,6]과 다릅니다.

엥 -1만 되시면 안되는데요

로그 찍어봄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String, String> keymaps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0; i<keymap.length;i++){
            for(int j=0;j<keymap[i].length();j++){
                if(keymaps.containsKey(""+keymap[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keymap[i].charAt(j)));
                    if(count>j){
                        keymaps.put(""+keymap[i].charAt(j),""+j);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j);
                    }
                }else{
                    keymaps.put(""+keymap[i].charAt(j),""+j);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j);
                }
            }
        }
        
        Loop:
        for(int i=0;i<targets.length;i++)
        {
            for(int j=0;j<targets[i].length();j++){
                if(keymaps.containsKey(""+targets[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targets[i].charAt(j)));
                    answer[i]=count;
                    System.out.println("keymaps "+""+""+targets[i].charAt(j)+" value "+keymaps.get(""+targets[i].charAt(j)));
                }
                else{
                    answer[i]=-1;
                    continue Loop;
                }
            }
        }
        
        return answer;
    }
}
테스트 1
입력값 〉	["ABACD", "BCEFD"], ["ABCD", "AABB"]
기댓값 〉	[9, 4]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4,0]이 기댓값 [9,4]과 다릅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0 -> 맞음
keymaps B value 1
keymaps C value 3
keymaps D value 4
keymaps B value 0
keymaps C value 1
keymaps E value 2
keymaps F value 3
keymaps A value 0
keymaps B value 0
keymaps C value 1
keymaps D value 4
keymaps A value 0
keymaps A value 0
keymaps B value 0
keymaps B value 0
테스트 2
입력값 〉	["AA"], ["B"]
기댓값 〉	[-1]
실행 결과 〉	테스트를 통과하였습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0
테스트 3
입력값 〉	["AGZ", "BSSS"], ["ASA", "BGZ"]
기댓값 〉	[4, 6]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0,2]이 기댓값 [4,6]과 다릅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0
keymaps G value 1
keymaps Z value 2
keymaps B value 0
keymaps S value 1
keymaps A value 0
keymaps S value 1
keymaps A value 0
keymaps B value 0
keymaps G value 1
keymaps Z value 2

일단 value가 index보다 1 작게 들어가는거 수정해야할듯 0인거 까먹었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String, String> keymaps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0; i<keymap.length;i++){
            for(int j=0;j<keymap[i].length();j++){
                if(keymaps.containsKey(""+keymap[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keymap[i].charAt(j)));
                    if(count>j+1){
                        keymaps.put(""+keymap[i].charAt(j),Integer.toString(j+1));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Integer.toString(j+1));
                    }
                }else{
                    keymaps.put(""+keymap[i].charAt(j),Integer.toString(j+1));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Integer.toString(j+1));
                }
            }
        }
        
        Loop:
        for(int i=0;i<targets.length;i++)
        {
            for(int j=0;j<targets[i].length();j++){
                if(keymaps.containsKey(""+targets[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targets[i].charAt(j)));
                    answer[i]=count;
                    System.out.println("targets "+""+""+targets[i].charAt(j)+" value "+keymaps.get(""+targets[i].charAt(j)));
                }
                else{
                    answer[i]=-1;
                    continue Loop;
                }
            }
        }
        
        return answer;
    }
}
테스트 1
입력값 〉	["ABACD", "BCEFD"], ["ABCD", "AABB"]
기댓값 〉	[9, 4]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5,1]이 기댓값 [9,4]과 다릅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1 -> 맞음
keymaps B value 2
keymaps C value 4
keymaps D value 5
keymaps B value 1
keymaps C value 2
keymaps E value 3
keymaps F value 4
targets A value 1
targets B value 1
targets C value 2
targets D value 5
targets A value 1
targets A value 1
targets B value 1
targets B value 1
테스트 2
입력값 〉	["AA"], ["B"]
기댓값 〉	[-1]
실행 결과 〉	테스트를 통과하였습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1
테스트 3
입력값 〉	["AGZ", "BSSS"], ["ASA", "BGZ"]
기댓값 〉	[4, 6]
실행 결과 〉	실행한 결괏값 [1,3]이 기댓값 [4,6]과 다릅니다.
출력 〉	keymaps A value 1
keymaps G value 2
keymaps Z value 3
keymaps B value 1
keymaps S value 2
targets A value 1
targets S value 2
targets A value 1
targets B value 1
targets G value 2
targets Z value 3

아 눌리는 값을 전체를 다 안 더해주고 있었네

그부분 고치고 통과함!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map, String[] targets) {
        int[] answer = new int[targets.length];
         HashMap<String, String> keymaps = new HashMap<String, String>();
        
        for(int i=0; i<keymap.length;i++){
            for(int j=0;j<keymap[i].length();j++){
                if(keymaps.containsKey(""+keymap[i].charAt(j))){
                    int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keymap[i].charAt(j)));
                    if(count>j+1){
                        keymaps.put(""+keymap[i].charAt(j),Integer.toString(j+1));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Integer.toString(j+1));
                    }
                }else{
                    keymaps.put(""+keymap[i].charAt(j),Integer.toString(j+1));
                    System.out.println("keymaps "+""+keymap[i].charAt(j)+" value "+Integer.toString(j+1));
                }
            }
        }
        
        Loop:
        for(int i=0;i<targets.length;i++)
        {
            int count =0;
            for(int j=0;j<targets[i].length();j++){
                if(keymaps.containsKey(""+targets[i].charAt(j))){
                    count += Integer.parseInt(keymaps.get(""+targets[i].charAt(j)));
                    
                    System.out.println("targets "+""+""+targets[i].charAt(j)+" value "+keymaps.get(""+targets[i].charAt(j)));
                }
                else{
                    answer[i]=-1;
                    continue Loop;
                }
            }
            answer[i]=count;
        }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