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주소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42085
문제 설명
준호는 요즘 디펜스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 디펜스 게임은 준호가 보유한 병사 n명으로 연속되는 적의 공격을 순서대로 막는 게임입니다. 디펜스 게임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
- 준호는 처음에 병사 n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매 라운드마다 enemy[i]마리의 적이 등장합니다.
- 남은 병사 중 enemy[i]명 만큼 소모하여 enemy[i]마리의 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남은 병사가 7명이고, 적의 수가 2마리인 경우, 현재 라운드를 막으면 7 - 2 = 5명의 병사가 남습니다.
- 남은 병사의 수보다 현재 라운드의 적의 수가 더 많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에는 무적권이라는 스킬이 있으며, 무적권을 사용하면 병사의 소모없이 한 라운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무적권은 최대 k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호는 무적권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준호가 처음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 n, 사용 가능한 무적권의 횟수 k, 매 라운드마다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순서대로 담긴 정수 배열 enemy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준호가 몇 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00,000,000
- 1 ≤ k ≤ 500,000
- 1 ≤ enemy의 길이 ≤ 1,000,000
- 1 ≤ enemy[i] ≤ 1,000,000
- enemy[i]에는 i + 1 라운드에서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담겨있습니다.
- 모든 라운드를 막을 수 있는 경우에는 enemy[i]의 길이를 return 해주세요.
입출력 예
n k enemy result
7 | 3 | [4, 2, 4, 5, 3, 3, 1] | 5 |
2 | 4 | [3, 3, 3, 3] | 4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1
- 1, 3, 5 라운드의 공격을 무적권으로 막아내고, 2, 4 라운드에 각각 병사를 2명, 5명 소모하면 5라운드까지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 1, 3, 4번째 공격을 무적권으로 막아내고, 2, 5 번째 공격에 각각 병사를 2명, 3명 소모하여 5라운드까지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보다 많은 라운드를 막는 방법은 없으므로 5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2
- 준호는 모든 공격에 무적권을 사용하여 4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 게임에는 무적권이라는 스킬이 있으며, 무적권을 사용하면 병사의 소모없이 한 라운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무적권은 최대 k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준호는 무적권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준호가 처음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 n, 사용 가능한 무적권의 횟수 k, 매 라운드마다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순서대로 담긴 정수 배열 enemy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준호가 몇 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k, int[] enemy) {
int answer = 0;
PriorityQueue<Integer> q = new PriorityQueue<>((o1,o2)-> o2-o1);
for(int i=0;i<enemy.length;i++){
q.add(enemy[i]);
n = n - enemy[i];
if(n>=0){
answer++;
}else{//n-enemy[i]이 0보다 작아졌을 때 나온것 중에 제일 큰 것에 무적권 적용함
if(k>0){
k--;
n += q.poll();//나왔던 것중에 제일 큰 것만큼 더하고 현재것 빼줌
if(n>=0){
answer++;
}
}
}
if(n<0&&k<=0){
break;
}
}
return answer;
}
}
코드 설명
PriorityQueue를 사용해서 여태까지 나온 enemy의 element들 다 저장해줌
n에서 매 회차 enemy[i]만큼 빼줌
그게 0보다 작다면 PriorityQueue에서 제일 큰거 하나 poll해서 여태까지 나온것중에 제일 큰 것에 무적권 적용하고
무적권 적용한 숫자만큼 n에다 더 더해줌
풀이과정
처음에는 PriorityQueue 안 쓰고 k개의 max를 가지고있다가 무적권 쓰는 방식으로 함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k, int[] enemy) {
int answer = 0;
int [] max = new int [k];
int [] maxIdx = new int[k];
for(int i=0;i<k;i++){
max[i] = -1;
maxIdx[i] = 0;
}
//k개의 가장 큰 원소 인덱스들 구함
for(int i=0;i<enemy.length;i++){
int min = Integer.MAX_VALUE;
int minIdx = 0;
for(int j=0;j<max.length;j++){
if(min>max[j]){
min = max[j];
minIdx = j;
}
}
if(min<enemy[i]){
max[minIdx] = enemy[i];
maxIdx[minIdx] = i;
}
}
int superIdx = 0;
for(int i=0;i<enemy.length;i++){
boolean superpass = false;
if(superIdx<maxIdx.length&&i==maxIdx[superIdx]){
superIdx++;
superpass = true;
answer++;
}
if(superpass){
continue;
}
if(n-enemy[i]>=0){
n = n - enemy[i];
answer++;
}
if(n<0&&superIdx<maxIdx.length){
break;
}
}
return answer;
}
}
비효율적인건 둘째치고
제일 큰 원소가 나중에 있고 n이 다 떨어졌을시에 제일 큰 원소는 나오지도 않았는데 거기다가 우선적으로 무적권을 적용해버리는 문제가 있었음
테스트 1 〉 실패 (48.46ms, 78.1MB)
테스트 2 〉 실패 (147.06ms, 100MB)
테스트 3 〉 실패 (시간 초과)
테스트 4 〉 실패 (시간 초과)
테스트 5 〉 통과 (188.83ms, 84.7MB)
테스트 6 〉 실패 (시간 초과)
테스트 7 〉 실패 (7936.49ms, 138MB)
테스트 8 〉 실패 (1357.57ms, 126MB)
테스트 9 〉 실패 (시간 초과)
테스트 10 〉 통과 (6799.89ms, 129MB)
테스트 11 〉 실패 (142.86ms, 129MB)
테스트 12 〉 실패 (145.58ms, 125MB)
테스트 13 〉 통과 (0.04ms, 77.5MB)
테스트 14 〉 통과 (0.05ms, 74.3MB)
테스트 15 〉 통과 (0.02ms, 69.8MB)
테스트 16 〉 실패 (0.04ms, 76.9MB)
테스트 17 〉 통과 (0.02ms, 71.1MB)
테스트 18 〉 통과 (0.04ms, 78.6MB)
테스트 19 〉 통과 (0.01ms, 74.8MB)
테스트 20 〉 통과 (0.02ms, 73.9MB)
테스트 21 〉 통과 (0.03ms, 76.5MB)
테스트 22 〉 통과 (0.05ms, 76.3MB)
테스트 23 〉 실패 (0.07ms, 77.1MB)
테스트 24 〉 실패 (0.08ms, 74.9MB)
테스트 25 〉 실패 (0.04ms, 76.9MB)
테스트 26 〉 실패 (0.16ms, 72.6MB)
테스트 27 〉 실패 (0.11ms, 77.5MB)
테스트 28 〉 통과 (0.10ms, 81.6MB)
테스트 29 〉 실패 (0.41ms, 71.9MB)
테스트 30 〉 실패 (0.22ms, 74.4MB)
테스트 31 〉 실패 (0.33ms, 73.8MB)
테스트 32 〉 실패 (0.32ms, 77MB)
이거랑 비슷한 문제 뭐 있지 하다가
광물찾기랑 느낌 비슷해서 광물찾기 내 코드 보고 PriorityQueue 쓰기로 함
PriorityQueue에다 정렬하면서 해봄
cost가 제일 높은게 제일 위로 오도록 정렬해봄…
n을 초과하게 되는 순간 PriorityQueue에서 뽑아서 여태까지 제일 컸던거 무적권 처리하고 넘어가면 될듯?
바꿔주고 통과함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k, int[] enemy) {
int answer = 0;
PriorityQueue<Integer> q = new PriorityQueue<>((o1,o2)-> o2-o1);
for(int i=0;i<enemy.length;i++){
q.add(enemy[i]);
n = n - enemy[i];
if(n>=0){
answer++;
}else{//n-enemy[i]이 0보다 작아졌을 때 나온것 중에 제일 큰 것에 무적권 적용함
if(k>0){
k--;
n += q.poll();//나왔던 것중에 제일 큰 것만큼 더하고 현재것 빼줌
if(n>=0){
answer++;
}
}
}
if(n<0&&k<=0){
break;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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