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Blue Pointer
본문 바로가기
Coding Test

[프로그래머스] 스킬 트리

by Greedy 2024. 5. 21.

문제 주소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3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일때,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

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힐링 등)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파크 → 힐링 → 라이트닝 볼트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 썬더 →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 스파크 → 힐링 →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 조건

  •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
    • 예를 들어, C → B →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
  •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skill skill_trees return

"CBD" ["BACDE", "CBADF", "AECB", "BDA"] 2

입출력 예 설명

  • "BACDE":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
  • "CBADF":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AECB":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 "BDA":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
        
        for(int i=0; i<skill.length(); i++){
            char c = skill.charAt(i);
            map.put(c,i);
        }
        
        loop:
        for(int i=0; i<skill_trees.length; i++){
            
            String s = skill_trees[i];
            int learned = -1;
            
            for(int j=0; j<s.length(); j++){
                
                char c = s.charAt(j);
                int seq = map.getOrDefault(c,-1);
                
                if(seq!=-1){
                    if(learned+1 == seq){
                        learned++;
                    }else{//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맞지 않다
                        continue loop;
                    }
                }
            }
            //무사히 다 돌았다면 문제가 없는 것
            answer++;
        }
        
        return answer;
    }
}
테스트 1 〉	통과 (0.13ms, 75.4MB)
테스트 2 〉	통과 (0.14ms, 68.8MB)
테스트 3 〉	통과 (0.17ms, 77.1MB)
테스트 4 〉	통과 (0.13ms, 74.5MB)
테스트 5 〉	통과 (0.16ms, 70.2MB)
테스트 6 〉	통과 (0.15ms, 77.5MB)
테스트 7 〉	통과 (0.33ms, 79.7MB)
테스트 8 〉	통과 (0.12ms, 73.4MB)
테스트 9 〉	통과 (0.17ms, 83.6MB)
테스트 10 〉	통과 (0.13ms, 75.2MB)
테스트 11 〉	통과 (0.21ms, 74.1MB)
테스트 12 〉	통과 (0.19ms, 74.7MB)
테스트 13 〉	통과 (0.15ms, 73.7MB)
테스트 14 〉	통과 (0.15ms, 75.5MB)

 

코드 설명

HashMap에다 스킬트리의 순서를 저장함

스킬트리 하나씩 보면서 스킬트리중에 해당하는 것이 나오면 seq로 꺼내고

이전에 배웠던 스킬의 번호인 learned 와 비교함

seq가 존재할 경우 leanred보다 1만큼 크면 되는 스킬트리이고

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맞지 않아서 continue로 스킵해줌

스킵되지 않았다면 모든 순서가 맞는 스킬트리라 answer를 증가시켜줌

 

다른 사람의 풀이

1. 신기한 풀이

나는 이렇게 못 풀듯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ArrayList<String> skillTrees = new ArrayList<String>(Arrays.asList(skill_trees));
        Iterator<String> it = skillTrees.iterator();

        while (it.hasNext()) {
            if (skill.indexOf(it.next().replaceAll("[^" + skill + "]", "")) != 0) {
                it.remove();
            }
        }
        answer = skillTrees.size();
        return answer;
    }
}

[^skill]를 사용하여 skill문자열을 제외한 나머지 문자 모두 제거 그리고 indexof로 순서를 무시하지 않았는지 확인 무시했다면 제거 마지막으로 길이 반환..

 

2. 빠른 풀이

나처럼 풀면 +2인데 이 사람처럼 풀면 +17..?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for (String skillTree : skill_trees) {
            int learningIdx = 0;
            boolean isAble = true;
            for (char curSkill : skillTree.toCharArray()) {
                int skillIdx = skill.indexOf(curSkill);
                if (skillIdx == -1)
                    continue;
                else if (skillIdx == learningIdx)
                    learningIdx++;
                else {
                    isAble = false;
                    break;
                }
            }
            if (isAble)
                answer++;
        }
        return answer;
    }
}

나 나름 해쉬 생각해서 쓴건데... 이 코드가 훨씬 빠르다 charArray()를 보는것이 빠른가?

index쓰고 구조 자체는 나랑 비슷한거같기도

string.indexOf이거 처음봄 없으면 -1을 반환하는듯 함

 

내 코드에다 toCharArray() 적용해봄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
        
        for(int i=0; i<skill.length(); i++){
            char c = skill.charAt(i);
            map.put(c,i);
        }
        
        loop:
        for(int i=0; i<skill_trees.length; i++){
            
            //String s = skill_trees[i];
            char [] chars = skill_trees[i].toCharArray();
            int learned = -1;
            
            for(char c : chars){
                int seq = map.getOrDefault(c,-1);
                
                if(seq!=-1){
                    if(learned+1 == seq){
                        learned++;
                    }else{//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맞지 않다
                        continue loop;
                    }
                }
            }
            
            //무사히 다 돌았다면 문제가 없는 것
            answer++;
        }
        
        return answer;
    }
}

시간이 똑같다 거의

테스트 1 〉	통과 (0.14ms, 80.1MB)
테스트 2 〉	통과 (0.13ms, 71MB)
테스트 3 〉	통과 (0.15ms, 74.1MB)
테스트 4 〉	통과 (0.18ms, 77.5MB)
테스트 5 〉	통과 (0.18ms, 67.9MB)
테스트 6 〉	통과 (0.14ms, 84MB)
테스트 7 〉	통과 (0.16ms, 67.8MB)
테스트 8 〉	통과 (0.19ms, 80.3MB)
테스트 9 〉	통과 (0.13ms, 78.8MB)
테스트 10 〉	통과 (0.13ms, 72.7MB)
테스트 11 〉	통과 (0.25ms, 76.4MB)
테스트 12 〉	통과 (0.15ms, 75.4MB)
테스트 13 〉	통과 (0.14ms, 73.2MB)
테스트 14 〉	통과 (0.14ms, 80.9MB)

 

 

그러나 indexOf 를 쓰게 되면 굉장히 빨라진다

앞으로는 Hash대신 indexOf를 꼭 기억할 것...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         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
        
//         for(int i=0; i<skill.length(); i++){
//             char c = skill.charAt(i);
//             map.put(c,i);
//         }
        
        loop:
        for(int i=0; i<skill_trees.length; i++){
            
            //String s = skill_trees[i];
            char [] chars = skill_trees[i].toCharArray();
            int learned = -1;
            
            for(char c : chars){
                //int seq = map.getOrDefault(c,-1);
                int seq = skill.indexOf(c);
                
                if(seq!=-1){
                    if(learned+1 == seq){
                        learned++;
                    }else{//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맞지 않다
                        continue loop;
                    }
                }
            }
            
            //무사히 다 돌았다면 문제가 없는 것
            answer++;
        }
        
        return answer;
    }
}
테스트 1 〉	통과 (0.03ms, 76.9MB)
테스트 2 〉	통과 (0.05ms, 75MB)
테스트 3 〉	통과 (0.04ms, 75.2MB)
테스트 4 〉	통과 (0.05ms, 73.4MB)
테스트 5 〉	통과 (0.04ms, 75MB)
테스트 6 〉	통과 (0.04ms, 71.9MB)
테스트 7 〉	통과 (0.03ms, 75.4MB)
테스트 8 〉	통과 (0.03ms, 75.9MB)
테스트 9 〉	통과 (0.03ms, 76.5MB)
테스트 10 〉	통과 (0.03ms, 73.2MB)
테스트 11 〉	통과 (0.03ms, 74.6MB)
테스트 12 〉	통과 (0.06ms, 74.9MB)
테스트 13 〉	통과 (0.03ms, 71MB)
테스트 14 〉	통과 (0.03ms, 75.9MB)

 

 

그렇다면 내가 나름 머리써서 hash를 썼는데 charArray로 바꾼 다음에 그거 iterate하는 편이 더 빨랐던걸까도 해봄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skill, String[] skill_trees) {
        int answer = 0;
//         Map<Character,Integer> map = new HashMap<>();
        
//         for(int i=0; i<skill.length(); i++){
//             char c = skill.charAt(i);
//             map.put(c,i);
//         }
        
        loop:
        for(int i=0; i<skill_trees.length; i++){
            
            //String s = skill_trees[i];
            char [] chars = skill_trees[i].toCharArray();
            int learned = -1;
            
            for(char c : chars){
                //int seq = map.getOrDefault(c,-1);
                int seq = indexOf(c,skill);
                
                if(seq!=-1){
                    if(learned+1 == seq){
                        learned++;
                    }else{//그 이외의 모든 경우는 맞지 않다
                        continue loop;
                    }
                }
            }
            
            //무사히 다 돌았다면 문제가 없는 것
            answer++;
        }
        
        return answer;
    }
    
    int indexOf(char target, String s){
        int index = 0;
        for(char c : s.toCharArray()){
            if(c==target){
                return index;
            }
            index++;
        }
        return -1;
    }
}

이렇게 해봤더니

테스트 1 〉	통과 (0.05ms, 82MB)
테스트 2 〉	통과 (0.03ms, 74.3MB)
테스트 3 〉	통과 (0.04ms, 76.7MB)
테스트 4 〉	통과 (0.06ms, 79.1MB)
테스트 5 〉	통과 (0.04ms, 73.3MB)
테스트 6 〉	통과 (0.04ms, 74.5MB)
테스트 7 〉	통과 (0.06ms, 75.1MB)
테스트 8 〉	통과 (0.04ms, 76.6MB)
테스트 9 〉	통과 (0.07ms, 75.7MB)
테스트 10 〉	통과 (0.04ms, 74.4MB)
테스트 11 〉	통과 (0.05ms, 73.2MB)
테스트 12 〉	통과 (0.05ms, 78.8MB)
테스트 13 〉	통과 (0.06ms, 65.8MB)
테스트 14 〉	통과 (0.06ms, 76.4MB)

indexOf보다 느리긴 한데 확실히 해쉬 쓰는것보다 빨랐다

Hash는 비연속적일때나 쓰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