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라이브러리 활용
1)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을 모아 놓은 집합체
모듈화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일반적으로 도움말, 설치 파일, 샘플 코드등을 제공한다
구성
도움말 |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움말 문서 |
설치 파일 | 라이브러리를 적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설치 파일 |
샘플 코드 | 라이브러리를 이해하고 손쉽게 적용하기 위해 제공되는 샘플 코드 |
2) 표준 라이브러리와 외부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
표준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라이브러리를 의미함
각 프로그래밍 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는 여러 종류의 모듈과 패키지를 가진다
표준 라이브러리를 이용하면 별도의 파일 설치 없이 날짜와 시간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외부 라이브러리
외부 라이브러리는 표준 라이브러리와 달리 별도의 파일을 설치하여야 한다
외부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개발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공유할 수도 있다
3) 모듈과 패키지
라이브러리는 모듈과 패키지를 총칭하며, 모듈이 개별 파일이라면 패키지는 파일들을 모아 놓은 폴더라고 볼 수 있다
모듈
모듈은 한 개의 파일에서 기능을 제공한다
모듈은 프로그램의 기능을 독립적인 부품으로 분리한 것을 말한다
모듈은 일반적으로 서브루틴과 데이터 구조의 집합체로서 그 자체로서 컴파일 가능한 단위이며 재사용가능하고 동시에 여러 다른 모듈의 개발에 사용할 수 있다
패키지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한 프로그램이나 상호 연관이 있는 프로그램을 하나로 정리하여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일반적인 요구와 주어진 시스템의 여건을 감안하여 특정 목적을 위해 설계된 일련의 프로그램군이다
4) 정적 라이브러리와 동적 라이브러리
정적 라이브러리
컴파일러가 소스 파일을 컴파일할 때 참조되는 프로그램 모듈이다
정적 라이브러리는 루틴 외부함수와 변수들의 집합으로 컴파일러, 링커, 바인더 등에 의해 목표된 애플리케이션으로 복사되어 오브젝트 파일과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실행 파일을 생성하는 데에 사용된다
윈도우의 .LIB파일과 같이 .a의 확장자를 갖고 있다
동적 라이브러리
프로그램 수행 도중 해당 모듈이 필요할 때 불러쓰는 프로그램 모듈이다
윈도우에서는 주로 .DLL 확장자를 가지며, 리눅스에서는 주로 .SO확장자를 가진다
5) 라이브러리 수행하기
프로그래밍 언어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확인한다
라이브러리의 개념과 역할을 파악한다
라이브러리의 종류를 파악한다
기능 요건을 구현하기에 유용한 라이브러리를 검색한다
라이브러리를 적용하는데 제약 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라이브러리를 선택한다
02 데이터 입출력
1) 데이터 입출력의 개요
라이브러리를 활용할 때 구현되는 코드내 임포트 후 사용할 함수의 데이터 입출력 기준으로 설계 및 구현한다
라이브러리의 확용 문서를 참조하여 입력 변수의 의미를 파악하고 원하는 출력 데이터를 찾아 사용한다
2) 라이브러리와 데이터 입출력 관계
라이브러리 내 해당 하수는 단위 독립성을 위해 Input parameter, Output parameter만 노출되어 있다
원하는 처리 결과를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라이브러리 내 함수를 찾아 사용한다
각 파라미터는 단일변수로도 여러가지 데이터 형식을 갖게된다다라이브러리 내 함수는 공동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급적 하용 규칙을 준수한다
3) 데이터 입출력 단위 구조
단일변수 파라미터
라이브러리 함수 내 Input파라미터에 Value를 설정하여 원하는 결과값을 도출한다
오브젝트 파라미터
Input파라미터가 변수값이 아닌 객체 형태로 존재할 경우 해당 객체를 미리 생성하여 호출 시 사용한다
결과값 역시 객체 일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해당 라이브러리 내 함수의 Document를 활용한다
03 예외 처리
1) 예외 처리의 개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 처리되는 동안 특정한 문제가 일어났을 때 처리를 중단하고 다른 처리를 하는 것을 예외 처리라고 한다
2) 예외의 원인
예외의 문제는 보통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된다고 볼 수 있다
예외의 원인
원인 | 설명 |
컴퓨터 하드웨어 | 컴퓨터 하드웨어에 의한 예기치 못한 결과가 도출될 경우 |
운영체제 설정 | 운영체제 설치 후 설정 시 파라미터값의 오류에 이해 발생 |
라이브러리 손상 | 신버전과 구버전의 라이브러리 또는 일부 설치 등 손상된 라이브러리 사용에 따른 예외 발생 |
사용자의 입력 오류 | 존재하지 않은 파일에 대한 입력에 잘못된 입력 등으로 발생 |
3)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예외 지원
예외를 눈치채지 못하다가 해당 문제를 실제 동작으로 넘길 경우,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예외가 일어날 부분을 세밀하게 검사한다
04 프로토타입
1) 프로토타입의 개요
프로토타입은 주로 요구사항의 검증을 위해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시제품 형태로 작성되는 것을 말한다다프로토타입 작성 시 라이브러리의 활용성을 검증하고 원하는 기능에 대한 사용을 검토할 수 있다
2)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라이브러리의 검색, 선택, 설치, 적용하고 코드를 검토하여 프로토타입을 작성한다
프로토타입 제작 시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단시간 내에 원하는 기능의 구현이 가능하다
예상되는 결과와 다른 경우 다른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반복 수행한다
3)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한 형태의 갈래로 클래스가 없고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 상속을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객체를 프로토타입으로 하여 복제의 과정을 통하여 객체의 동작 방식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리스, 프로토타입 지향 혹은 인스턴스 기반 프로그래밍이라고도 한다
라이브러리 수행하기 -> 공부해야하나...
오답
표준 라이브러리는 특정 프로그램만 가지고 있는 특정한 라이브러리를 의미한다
'Others > 자격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00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0) | 2022.03.07 |
---|---|
03-01 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0) | 2021.07.31 |
02-02 언어 특성 활용하기 (0) | 2021.07.31 |
02-01 기본 문법 활용하기 (0) | 2021.07.29 |
02-01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0) | 2021.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