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운용,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각 단계별 주요 활동, 활동 결과에 대한 산출물로 표현
2.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각 단계가 끝난 후에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한다
3. 프로토타입 모형 Prototype Model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이다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한다
4. 나선형 모형 Spiral Model
나선형 모형은 나선을 따라 돌듯이 여러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형이다
보헴이 제안하였다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누락되어가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다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없다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5.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Agile = 민첩한, 기민한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모형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
폭포수 모형과 대조적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스크럼 Scrum
XP eXtreme Programming
칸반 Kanban
Lean
FDD : Feature Driven Development
MDD : Module Driven Development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된 학문
여러가지 방법론과 도구, 관리 기법들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함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원칙
-현대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계속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유지되도록 지속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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